본문 바로가기
영화 알아가기

히트, 둘은 방향이 다른 친구이다.

by 손앤발 2022. 8. 16.
반응형

최고의 액션 영화

닐은 빈틈이 없고 정밀하게 일을 처리하는 프로 범죄자이다. LA 경찰의 반장 빈센트는 두 번의 이혼 경력에 세 번째 이혼위기에 처한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지만 일 처리만큼은 범죄자를 끝까지 추적해 결국은 검거하는 강력계 형사 반장이다. 닐은 동료와 함께 특급우편 발송 차량을 습격해 고액의 채권을 강탈하는 범죄를 일으킨다. 이 일로 빈센트는 닐이 누구인지 한 걸음씩 접근해 간다. 닐도 빈센트의 접근을 눈치채고 자신들을 조사하는 자들이 누구인지 알아내면서 빈센트와 형사들을 파악하게 된다. 이 일을 계기로 빈센트는 닐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면서 적이 아닌 인간 닐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한편 닐은 은행을 털 계획을 세우고 동료들을 모집하고 만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빈센트는 닐에게 개인적으로 찾아가 카페에서 얘기를 나누게 되는데 닐은 빈센트에게 나를 방해할 수 없다고 하고 경찰의 감시를 피해 달아난다. 결국 닐 일행은 은행을 습격해 거액을 돈을 훔쳐내고 차를 타고 도주할 일만 남았던 이들은 누군가의 밀고로 경찰과 총격전을 벌이게 된다. 총격전 중에 닐의 동료들은 경찰에 의해 사살당하고 부상당한 크리를 데리고 도주하게 된다. 이 사건이 뉴스에 보도되어 닐의 연인이었던 이디가 충격에 빠지게 된다. 닐은 이디를 찾아가 함께 떠나자고 설득하는데 이디는 혼란스러워하지만 이내 그를 받아들인다. 크리스는 그의 아내인 샬린이 경찰에 포섭되어 그를 유인하게 되고 크리스는 아내를 찾아가지만 샬린은 경찰 몰래 수신호로 크리스에게 떠나라고 전달한다. 한편 닐은 자신들을 배신한 자들을 찾아가 한 명씩 복수하게 된다. 빈센트는 크리스를 잡지 못하고 웨인그로를 보호 중이던 호텔에 닐이 나타나지 않자 빈센트는 그를 놓친 것으로 판단하고 포기하고 자신이 묵던 호텔로 돌아가는데 호텔 욕실에 의붓딸의 자살 시도 현장을 발견하고 응급실로 데려간다. 그곳에서 부인을 만나 대화를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닐을 쫒는 일이라는 것을 다시 깨닫고 다시 추격하게 된다. 닐은 애인과 뉴질랜드로 도주할 비행기를 구하고 이디와 함께 공항으로 향하지만 웨인그로에게 복수하기 위해 경찰의 감시를 피하여 웨인그로의 호텔로 향해 그를 죽이게 된다. 복수를 모두 성공한 닐은 이디와 떠나려 하지만 빈센트에 의해 발각되어 도주하는데 빈센트는 끝까지 추격해 닐을 사살하게 된다. 

전설의 시가전

이 영화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이자 하이라이트인 은행을 터는 장면은 이제까지 묘사한 시가전, 총격전 중에 최고봉으로 꼽힌다. 영화를 안 본 사람이라도 이 장면만큼은 한 번 보기를 추천한다. 이 총격전 장면은 현장에서 그대로 녹음한 총성을 사용해 기존 할리우드 영화에서 등장하던 총소리와는 전혀 다르다. 마치 길거리에 서서 직접 듣는 듯한 현장감이 고스란히 살아있고 생생한 장면들이 그대로 담겨있다. 이 당시의 사람들은 정말 신선한 충격에 빠졌다. 그리고 현장감도 현장감이지만 특수부대 출신이 참여한 총격전 장면의 현실성 역시 대단했다. 특히 차량 사이에 엄폐 중 전후방을 번갈아가며 마구 사격을 가하는 장면은 정말 멋있다고 표현된다. 그가 총을 침착하고 신속하게 재장전하는 장면은 미군에서 교관이 교육생들에게 보여주며 최소한 영화배우들보다는 정확하고 빠르게 장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소문도 있다. 로버트 드니로와 알 파치노의 총기 파지법도 매우 훌륭한 수준이다. 워낙에 인상 깊었던 총격 장면이라 다양한 매체에서 따라 했고 이를 모방한 범죄도 몇 번 일어났다.

두 배우의 식당 에피소드

알 파치노와 로버트 드 니로라는 엄청난 배우의 공동 출연으로 유명하지만 정작 두 사람이 한 공간에서 동시에 나오는 장면은 없다. 작품 중간에 두 사람이 카페에서 대화하는 장면은 한 사람을 정면으로 비추고 다른 한 사람은 뒤통수만 보이게 해서 촬영했으며 한 프레임 안에 한 사람은 정면 한 사람은 뒷모습의 전체 모습이 제대로 잡히는 것은 마지막 장면이 유일하다. 두 배우가 대화하던 식당의 배경이 된 곳은 베버리힐스의 위치한 케이트 만틸리니라는 실제로 영업하는 식당이었으며 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던 곳이었다. 예약을 받지 않았는데 영화 개봉 이후 해당 테이블을 예약하고자 하는 문의 가 끊임없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2014년 6월에 27년간의 역사를 뒤로 하고 폐업했으며 당시 영화를 기억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이를 두고 아쉬워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